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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의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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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종교
김성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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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이지(理智)가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그 이면에 생기는 공허(空虛)는 더욱 더 커지는 것 같다. 인간은 강하지만 때론 한없이 나약하고 혈기왕성하지만 때로는 한없이 가냘프고 감상적이다. 종교는 바로 이러한 인간 내면을 공략한다. 따라서 모든 종교는 본질적으로 인간의 허점(?)을 파고들면서 존재를 과시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고 보면 종교는 우리 인간에 구조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것인가도 모른다. 종교와 명상은 같으면서도 다르다. 종교는 하느님(부처)의 믿음과 사랑과 자비, 관용이 핵심이다. 그러나 명상은 침묵의 실행으로 깨달음이 목표다. 하지만 초자연계는 깨달음만 있는 것이 아니다. 길을 잘못 들면 귀신에게 홀리는, 빙의(憑依)가 된다. 그래서 명상의 방법론이 더욱 중요하다. 생각의 집중은 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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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의 방법론
머리글
1. 종교
1) 종교와 명상수행
2) 명상(冥想)과 선(禪)은 같은 것인가?
3) 명상의 방법1-1
생각은 염력의 에너지를 만든다
4) 명상의 방법 1-2
무위자연(無爲自然)
5) 도(道)란 무엇인가?
(1) 추상적 이론의 도(道)
(2) 도(道)는 결과물이 있어야한다.
6) 관법(觀法)
남방불교의 위빠사나
7)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2. 선도(仙道)수행
1) 동양의 신비
2) 현묘지도
3) 단(丹)의 생명력
4) 소주천
5) 기도와 명상
6) 생활선도
7) 기운(氣運)
8) 안반수의경
9) 선도와 경혈이론
[문답편]
3. 백회와 관음법문
1) 백회(百會)
특별한 초대
2) 백회는 언제 열리는가?
백회의 6단계의 수준
3) 관음(觀音)과 옴(Ω) 진동
4) 관음(觀音)법문의 실체1-1
5) 관음범문의 실체 1-2
6) 관음을 만나다
삼매(三昧)
7)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의 화신
4. 영혼(靈魂)의 세계
1) 영혼의 세계
2) 영혼은 존재하는가?
3) 영적(靈的)인 눈은 어떻게 개발되는가?
4) 기(氣)수련과 빙의현상
정신질환은 고칠 수 없는가?
5) 영혼(靈魂)과 법신(法身)
영혼(靈魂)의 등급
6) 염력과 법력
(1) 8선정
(2) 묘한 촉감(妙觸)과 묘한 작용(妙用)
5. 제3의 눈
1) 상단전의 신비
(1) 윤회(輪廻)
(2) 천상의 세계
2) 빛의 세계
영혼의 세계(靈界)와 법의 세계(法界)
3) 제3의 눈
4) 제3의 눈과 통찰력
(1) 영혼은 어떻게 보이는가?
(2) 제3의 눈
5) 제3의 눈은 어떻게 열리는가?
(1) 십자가의 성(聖)요한 St. John of Cross
(2) 빛은 무엇을 요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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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이지(理智)가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그 이면에 생기는 공허(空虛)는 더욱 더 커지는 것 같다. 인간은 강하지만 때론 한없이 나약하고 혈기왕성하지만 때로는 한없이 가냘프고 감상적이다. 종교는 바로 이러한 인간 내면을 공략한다. 따라서 모든 종교는 본질적으로 인간의 허점(?)을 파고들면서 존재를 과시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고 보면 종교는 우리 인간에 구조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것인가도 모른다.
종교와 명상은 같으면서도 다르다. 종교는 하느님(부처)의 믿음과 사랑과 자비, 관용이 핵심이다. 그러나 명상은 침묵의 실행으로 깨달음이 목표다. 하지만 초자연계는 깨달음만 있는 것이 아니다. 길을 잘못 들면 귀신에게 홀리는, 빙의(憑依)가 된다. 그래서 명상의 방법론이 더욱 중요하다.
생각의 집중은 염력(念力)을 만들고, 무심의 명상은 법력(法力)을 만든다. 염력은 영적(靈的)에너지이지만 법력은 하늘의 기운이다. 무심(無心)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비우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근원인 의식(意識)을 통제하는 것이다. ‘구하지 말고 의지하지 말며 상(相)을 짓지 말라’는 조사(祖師)들의 사자후는 선(禪)은 물론 명상에서 언제나 인간 의식의 자제와 통제를 의미한다.
【저자 김성갑】
고신도 도주(道主)
한국 선도회 회장
【저서】
『한국의 고대 명상법(아즈나차크라)』
『깨달음의 길』
『관음법문』
『카르마』
『선(禪)이란 무엇인가』
『부처를 만나거든)』
『마음공부와 선(禪)』
『기수련과 선(禪)』
『선(禪)과 신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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